건강 효과를 얻는 운동 강도 - 고강도 운동(high intensity training)과 감기

건강 효과를 얻는 운동 강도 - 고강도 운동(high intensity training)과 감기


운동은 어느 정도가 충분한가?

신체 활동은 건강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심지어 낮은 수준의 운동조차도 몸에 이로운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본격적인 건강 향상을 원한다면 적절한 강도의 운동이 필요합니다.

이론적으로 운동과 건강 사이의 관계는 다음과 같이 설명될 수 있습니다.


신체 활동 수준과 이론적 질병 위험도를 표현한 선그래프

운동의 건강 효과를 누리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활동을 '건강 효과의 임계점'이라고 합니다.

대다수 전문가들은 중간 강도의 운동을 일주일에 3회에서 5회 실시하는 것이 건강 효과의 임계점을 넘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예를 들어,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 다양한 운동 활동을 통해 이 임계점을 넘을 수 있습니다.

이는 건강을 향상시키고 사망률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강도 운동이 감기에 걸릴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강도 높은 운동 트레이닝이 질병에 대한 인체의 면역력을 감소시킨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역학 데이터에 따르면, 지구력 운동선수들은 고강도 훈련을 하고 경기를 치른 후 1~2주 동안 감기에 걸릴 확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격렬한 운동을 한 후 몇 시간 동안 선천성 면역 체계의 여러 부분이 억제되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적당한 운동 훈련은 면역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적당한 운동을 할 때마다 세포의 순환을 강화시켜 운동 후 최대 3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운동을 통해 선천성 면역 체계의 세포 수가 증가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이며, 전반적인 병원체 감시 능력이 향상됩니다.

역학 및 동물 연구는 감기 발생과 신체 활동 간의 관계를 뒷받침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성인기에 날씬한 체형과 활동적인 생활 방식을 유지하면 여러 만성 질환의 기저에 있는 전신 염증이 감소한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체 활동이 염증을 억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이는 심혈관 질환, 특정 유형의 암,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